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매파 비둘기파 뜻 간단 설명

by 그니센스 2021. 9. 28.
반응형

경제 뉴스를 접하다보면 심심치않게 등장하는 단어 '매파', '비둘기파',,, 무슨 뜻일까요? 정치에 진보, 보수 성향이 있든 경제에도 각기 다른 성향이 존재합니다. 이를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이 매파와 비둘기파... 동물의 성향을 보면 유추할 수 있듯 매파는 금리를 인상하여 물가를 안정시키고자 하며 결국 재정 안정성을 추구합니다. 반대로 비둘기파 성향의 인물은 금리를 인하하고 경제 성장을 우선시 하며, 재정 지출을 확대하고자 하죠.




코로나 정국으로 몇 년간 많은 이들이 실직, 소득의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이때 국가가 금리를 인하하게 됩니다.(비둘기파의 의견 수렴)

금리 인하 : 은행 이자 ↓, DAE출 이자 ↓ = 사람들이 은행에 저축, 적금하기 보다는 저금리로 DAE출을 받거나 주식, 코인, 부동산 등 투자 ↑

이렇게 되면 시장에 돈이 많이 풀리겠죠? 시장에 돈이 많이 풀리면 고용 확대 등 긍정적 영향을 주며 긍정적 영향만 줄것처럼 보이지만 시장에 자본이 지나치게 많이 풀릴 경우 인플레이션(물가 ↑)이 발생하게 됩니다. 같은 만 원이지만 가치가 매우 달라지게 되는 것. 이때 매파 성향의 사람들이 물가 안정, 재정 추구를 위해 금리를 인상하고자 하는 정책을 펼치고자 하는 것입니다.


금리 인상 : 은행 이자 ↑, DAE출 이자 ↑= 투자 심리가 위축되고 은행에 저축, 적금하고자 하는 사람 ↑


최근 들어 3,4분기 중 금리가 인상 될 것이라는 소식이 국내외에서 심심치 않게 들리고 있는데요. 금리가 인상되면 투자 심리가 감소하기 때문에 주식 시장, 코인 시장에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가장 단순하게 봤을 때)

장기적으로 봤을 때 매파와 비둘기파 성향의 인물들이 적절하게 의견을 조율하며 상황에 따라 다른 정책을 펼치는게 좋겠습니다. 한쪽으로 쏠리면 결국 무너지니까요,..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